티스토리 뷰

 

최근 경제 공부를 시작하게 되면서 가장 먼저 시작한 것이 ISA 계좌 개설입니다. 비과세 혜택이 엄청나서 만능 계좌라 불리고 있는데요. ISA 계좌란? 무엇인지, 어떤 종류를 선택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SA 계좌의 개념 알아보기

 

1. 비과세 혜택이 있는 계좌이다.

(연봉 5000만 원 이하는 서민형으로 전환 가능)

 

 

일반형의 경우에는 2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이 있고 서민형의 경우에는 4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비과세 적용 범위가 초과되는 금액에 대해서는 분리과세라는 개념이 적용되어서 일반 계좌에서는 15.4%의 세금을 내야 하지만 ISA 계좌의 경우는 9.9%의 세금을 내면 됩니다.

 

 

 

2. 복리 효과가 있다.

 

대부분 은행에서 장기예금 같은 경우 단리형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복리의 경우 이자가 너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ISA 계좌 같은 경우는 복리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계좌입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엄청난 차이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 서민형 신청 방법 : 국세청 홈택스에서 소득확인증명서를 발급받아서 발급받은 증명서를 증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ISA 계좌의 절세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3년 만기를 채워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ISA 계좌를 사용하실 때는 3년 정도는 묶어두신다고 생각하고 투자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ISA 계좌를 중간에 해지한다고 해서 손해를 보진 않습니다.

 

 

ISA 계좌란?  최대 납입금액

 

 

1년에 2000만 원씩 총 1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이월도 가능해서 만약 올해 1000만 원을 넣었다면 내년에는 3000만 원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ISA  계좌 종류 (중개형 vs 신탁형 vs 일임형)

 

 

중개형 같은 경우는 투자자가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는 계좌로 증권사에서 중계만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신탁형은 고객의 전문가에게 지시하여 자산을 운용하는 것을 뜻하며 일임형은 고객이 전문가에게 자산 운용을 맡기는 것을 뜻합니다. 한마디로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을 뜻합니다.

 

추천드리는 것은 중개형입니다. 신탁형과 일임형은 높은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잘못하다가는 ISA 계좌가 아닌 일반 계좌를 사용하는 것보다 수익금이 적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중개형 ISA 계좌도 수수료가 발생하긴 하지만 일반적인 금액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수수료를 가장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증권사 수수료를 비교해서 가장 저렴한 수수료의 증권사를 선택하시는 것입니다.

 

 

ISA 계좌 만들 때는 무조건 온라인 앱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증권사를 직접 찾아가면 오프라인 매매 수수료라는 것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 상황에서 비교해서 봤을 때 수수료가 가장 저렴했던 NH 투자 증권에서 개설했습니다. 아래는 NH 투자증권의 수수료입니다.

 

모바일 계좌 전용으로 봤을 때 수수료 0.01%가 부과됩니다. 참고로 NH 투자 증권 개설 하실 때는 검색창에 검색했을 때 나오는 QV가 아닌 NH 투자 증권 나무로 개설하셔야 수수료가 쌉니다. 모바일 앱을 통해 가입해야 더 수수료가 저렴하니 꼭 모바일 앱을 통해 개설하시기 바랍니다.

 

계좌 개설할 때는 구글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NH투자증권 나무 앱을 다운로드하시고 로그인 후 개설하세요 ~

 

 

ISA 계좌 개설하러 가기 👉

 

 

 

이렇게 ISA 계좌란? 무엇인지와 ISA 계좌 종류까지 알아봤는데요. 다음번엔 ISA 계좌의 다양한 활용법까지 공부해 보고 공부한 내용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